카테고리 없음

애드센스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 어떤 것이 좋을까?

그린버즈 2023. 9. 19.

※ 제가 경험한 내용을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요즘 부업에 관심을 두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사람들이 블로그로 수익 내는 방법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블로그로 수익 내는 방법 중 큰 하나는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내는 것입니다. 이를 알고 블로그를 개설하려고 하는데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라는 두 개의 큰 틀을 발견하게 됩니다. 둘 중 어떤 것을 할지 고민하고 계신다면 잘 오셨습니다. 겪은 바를 분명하게 아는 모든 것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티스토리

다음에서 제공하는 블로그이며 애드센스 수익 발생이 가능한 이유는 다른 타사 블로그는 html 코드 수정이 안 되지만 이 티스토리는 html 코드 수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애드센스 광고 삽입이 가능한 것입니다. 

 

티스토리 장점

초보자에게 쉬움

애드센스나 서치콘솔 연결이 조금 어렵지 티스토리 개설 자체는 아주 쉽습니다. 계정만 있으면 무료로 만들 수 있으니까요. 그래서 초보자들이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그냥 취미로 만든 블로그에 나중 돼서야 애드센스를 알고 연결만 하고 수익 내는 분들도 있을 정도니까요. 그래서 초보자들에게는 입문으로 좋습니다. 

스킨 변경

티스토리에서 제공되는 스킨과 사용자들이 직접 만든 스킨들이 무료로 제공되고 있어 마음에 드는 스킨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적으로도 티스토리는 편하게 되어 있습니다. 

자율성 

앞서 말한 거처럼 html 수정이 가능한 티스토리이기 때문에 html이나 css를 배우신 분들이라면 간편하게 변경, 수정, 적용 가능합니다. 

다음 상위노출 쉬움

블로그를 만들고 노출이 되어야 수익이 자연스럽게 발생합니다. 근데 내 블로그가 서치 사이트에 노출이 안 된다면 열심히 쓴 글이 허무하게 끝나겠죠? 하지만 티스토리에 글을 쓴다면 다음에서는 노출을 잘 시켜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보자도 수익 발생이 쉽고 조회수 오르는 것을 보며 뿌듯해 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단점

구글, 네이버 노출 

장점에서 말한 거처럼 다음 노출은 아주 간단하게 가능합니다. 하지만 다음 노출만 신경쓰면서 글을 작성하면 절대로 구글, 네이버 노출이 어렵습니다. 네이버까지는 어떻게 노출이 조금씩 되지만 구글 상위노출을 노린다면 다음 노출 방식의 글을 중단해야 합니다.

저품질

숨만 쉬어도 걸린다는 티스토리 저품질인데, 나도 2번 정도 저품질을 당해봤다. 하루 유입 500-700씩 들어오던 블로그가 저품질 걸리니 하루 100명 이하로 줄어 애드센스 수익도 토 막나 버린다. 이때의 상실감과 허무함, 그리고 포기하고 싶은 마음까지.. 특히 초보자에게는 심적으로 더 치명적일 수밖에 없다. 가장 크고 가장 무서운 단점이지 않을까 싶다.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나 이와같은 블로그 등을 제작할 수 있는 관리 시스템입니다. 어떻게 사용하냐에 따라 높은 완성도를 자랑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장점

다양한 스킨

티스토리처럼 스킨 변경이 가능하며 조금 어렵지만 변경 수정도 가능한 스킨들이 있습니다. 본인의 입맛에 맞게 변경 가능하며, 사이트 자체를 원한다면 가볍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플러그인

플러그인이 정말 많습니다. 이런 기능이 있는 플러그인도 있다고? 저런 기능도 있다고? 하면서 계속 찾다 보면 하루 시간 다 보낼 정도로 재밌고 성능 좋은 플러그인들이 존재합니다. 대부분 무료이며 다양한 기능을 더 사용하려면 유료로 결제할 수 도 있습니다. 

구글 노출

구글 검색 노출을 노린다면 워드프레스가 더 나을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중에 구글 노출에 최적화된 글 방식에 대한 가이드 플러그인도 있으며, 구글이 좋아하는 가벼운 홈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기 때문에 쉽게 노출시킬 수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단점

스킨 수정

html이나 css 같은 코딩을 잘 안다면 쉽게 변경 가능하지만 모르시는 분들에게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공되는 스킨을 그대로 쓰기도 합니다. 

초보자 입문 어려움

티스토리는 다음 노출이 쉬워 방문자가 금방 생기지만 워드프레스는 어디에 연결된 관리 사이트가 아니기 때문에 서치콘솔이나 서치어드바이저 등 직접 사이트와 사이트 글들을 색인시켜주어야 합니다. 그러고 나서도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내일 당장 조금이라도 좋으니 수익이 발생했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시작했다면 워드프레스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결론

티스토리 vs 워드프레스

초보자라면 티스토리로 블로그의 맛을 보고 어느 정도 감이 잡히면 워드프레스를 병행하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티스토리에 관한 글들을 많이 올려놓을 테니 즐겨찾기 후 가끔 찾아주시면 좋은 글들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저와 같이 부업 수익을 내보아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